• 2023. 6. 27.

    by. choiceking

    반응형

    숙제를 미루는 것은 많은 아이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아이들이 부담감을 느끼거나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숙제를 미루려는 심리적 요인과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숙제의 복잡성

    숙제가 복잡하고 어려운 경우, 아이들은 도전감과 불안감을 느끼며 미루기 쉬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숙제에 대한 부담을 낮추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숙제를 조각 내어 작은 단계로 분할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과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을 완료할 때마다 보상을 주는 등의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작게 쪼개서 숙제를 하도록 만들면 아이에게 숙제에 대한 부담이 낮아져서 미루지 않고 숙제를 완수할 수 있게 됩니다. 

     

    완벽주의와 불안

    일부 아이들은 완벽을 추구하고 불안감을 느끼기 때문에 숙제를 미룰 수 있습니다. 이들은 실수를 두려워하고 높은 기대치를 가지기 때문에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경우, 완벽을 강조하는 대신 노력과 개선에 집중하도록 도와주세요. 이와 같은 아이들에게는 자신의 실수에 대해 좀 더 관대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여유를 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실수를 허용하고, 실패를 배우는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가르쳐 줄 필요가 있습니다.

     

     

    지루함과 흥미 부족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숙제는 아이들에게 지루함을 느끼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연결된 숙제에 대해 더욱 흥미를 가지게 되지요. 따라서 매일 반복되는 기계적인 숙제를 지양하고, 숙제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제시하고, 아이의 관심사를 반영한 주제나 예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게임 형식으로 제시하거나, 국어 숙제에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을 도입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와 계획의 부재

    숙제를 미루는 아이들은 종종 시간 관리와 계획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들은 숙제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지 못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이들과 함께 일정을 계획하고,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숙제를 할 일정을 정하고, 중간 점검을 통해 진행 상황을 파악하며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교와 평가

    아이들을 다른 친구와 비교하고 숙제를 한 이후의 정답률을 평가하는 것은 숙제를 하기 싫게 만들고 미루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들은 친구들과 비교하거나 사회적인 평가를 두려워하여 숙제를 미룰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이들에게 자신의 개인적인 성장과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또래들과의 비교를 피하고, 자신의 속도와 능력에 맞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결론

    숙제를 미루는 아이들은 복잡성, 완벽주의, 지루함, 시간 관리 부재, 비교와 평가 등의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숙제를 작은 단계로 분할하고, 개선과 노력에 집중하며, 흥미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며, 시간 관리와 계획을 함께 수립하며, 자신의 개인적인 성장을 강조하는 등의 대처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를 제공하여 숙제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